본문 바로가기

카드

사소한 복지의 향연 – 서울 다둥이행복카드

몰라서 못 쓴 다자녀 혜택이 있을까?

중앙일보에서 [단독기획]자녀 둘도 지하철 반값···몰라서 못쓴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라는 기사를 게재하면서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https://news.joins.com/Digitalspecial/331)이라는 페이지를 열었다.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지역별로 연계된 금융회사를 통해 카드를 발급하고 해당 카드로 혜택을 지급하는 방식의 복지를 안내해주고 있었다. 필자가 거주하는 서울에서는 우리카드의 다둥이행복카드를 발급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다둥이 행복카드로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서울시의 다둥이행복카드

우선 다둥이행복카드는 우리카드와 서울시가 협약하여 다자녀가정에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할 목적으로 만든 카드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다자녀의 개념은 3자녀이지만 다둥이 행복카드는 자녀가 2명일 때에도 발급이 가능하다. 단 막내가 13세 이하일 때만, 서울시협력 가맹점에서 제공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카드 종류는 신용, 체크카드, 신분확인용카드가 있다. 신용, 체크카드는 우리은행의 전 영업점에서 발급가능하고 신분확인용카드는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우리은행의 대출금리, 수수료 우대 및, 육아용품 및 대형마트, 문구, 도서, 문화시설 및 기타 서비스의 할인 및 포인트적립이다. 신분확인용카드는 서울시가 모집하는 협력업체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영주차장요금 30%할인, 장난감대여점연회비 면제

다둥이행복카드는 서울시가 모집하는 협력업체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혜택이다. 지역별협력업체는 다둥이행복카드 사이트 > 협력업체 > 협력업체찾기 에서 지역별로 조회할 수 있다. 

해당링크 : http://seouli.bccard.com/app/iseoul/usrFirmList.do

필자가 거주하는 서울시 마포구를 검색해 봤을 때, 공영주차장에서 30%할인(두 자녀 기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혜택으로 보인다. 망원동 장난감 대여점과 도화장난감 대여장 연회비인 1만원을 면제받는 것도 매력적인데, 인근에 거주한다면 충분히 만들 가치가 있다고 본다. 해당사이트에서 미니스톱(마포용강점)에서 결제금액의 5%할인, 평창버섯칼국수 등에서 5%할인과 같은 파격적인 서비스도 있는 것을 보이는데 전화로 문의해보니 평창버섯칼국수에서 할인은 제공하고 있지 않았고 미니스톱의 번호는 결번으로 나와있다. 전화통화로 확인은 할 수 없었지만 편의점의 마진율을 고려해 볼 때, 대표자의 엄청난 철학 없이는 아마도 5%할인은 제공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소형 가맹점에서 다둥이 카드의 실제 할인여부는 가맹점별로 확인후 이용이 필요하다.

<사진1. 공영주차장 감면제도>


<사진2. 장난감대여장 연회비 면제 제도>

 

자잘한 혜택이 모여있는 신용카드

대형할인점, 병원, 서점, 학원, 미용실, 공연할인

신용카드 상품의 가장 큰 혜택은 매월 최초사용분에 자녀수별로 2자녀 5천원, 3자녀 1만원까지 할인을 해주는 것이다. 전월실적 30만원을 충족해야 하지만 대형할인점, 병의원, 서점에서 5%를 학원업종, 미용실에서 10%할인을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금액은 작지만 연회비가 없고 전월실적 허들이 30만원으로 상대적으로 적으며 적용되는 가맹점이 할인점, 병원, 학원, 미용실 등 적용범위가 넓어 효용이 크다.

적립혜택

신용카드 상품은 이외에도 적립 주유할인, 교통요금 할인 등 다른 카드 대비 크진 않지만 자잘한 혜택이 많이 붙어있다. 연회비가 없으며 모아포인트를 최대 0.9%까지 적립할 수 있는 적립혜택은 매력적이다. 기본적으로 0.3%를 적립받고 3자녀인 경우 0.4%, 4자녀 이상의 경우 0.5%를 적립받을 수 있다. 0.9%의 적립률은 서울시협력가맹점에서 이용할 때 받을 수 있다. 절대적으로 적립률이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연회비가 없는 것을 감안할 때는 좋은 혜택이다. 적립된 포인트는 우리은행의 예적금 납부, 대출원금, 이자납입, 수수료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 사용 중 가장 효용이 높은 방법이 계좌에 현금처럼 입금할 수 있는 방법인데, 우리은행도 모아포인트를 위비꿀머니로 통칭하며 1포인트 당 1원으로 환산하여 계좌료 입금하여 ATM으로 출금할 수 있다.

기타 이용실적별로 제공하는 혜택들

전월실적 10만원이상 사용하면 자녀수별로 2자녀는 3천원, 3자녀는 4천원, 4자녀는 5천원한도로 10%할인을 제공한다. 전월실적 20만원 이상 사용시 아웃백, TGIF에서는 최대2만원까지 20%할인을, 피자헛에서는 2만5천원까지 20%할인을 제공한다. 월별로 받을 수 있는 횟수와 한도가 있기 때문에 이용시 확인이 필요하다.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사용시, GS칼텍스에서 50원할인을 제공한다. 3자녀의 경우 60원할인, 4자녀이상은 7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LPG충전액이 제외되는 점은 좀 아쉽다. 스타벅스 최대 5천원한도내 20% 할인과 63스퀘어의 뷔페인 파빌리온과 중식당 티원에서 4만원이내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월 이용금액이 100만원일 경우, 리터당 80원할인을 받고 3자녀는 90원, 4자녀는 100원까지 할인을 받는다. 기타 혜택으로 우리은행 이체수수료 면제, 환전수수료 면제 등을 받을 수 있는데 다른 방법으로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어서 큰 메리트는 없어 보인다. 특이한 점으로는 카드사의 수수료부담으로 대부분 유료화된 SMS서비스가 평생 무료라는 점이다. 하지만 필자 개인적인 관심사일 뿐, 스마트폰 알리미가 제공되는 현 상황과 300원이라는 금액에서 보면 큰 메리트는 아니다.

물품구매할인

유아물품구매와 관련된 할인도 존재한다. 해피랜드, 안소바, 파코라반, 프리미에쥬르,a-크리에이션, asb와 같은 브랜드에서 10% 상시할인을 제공하는데 제외상품이 있고 출산준비물의 경우 할인을 위한 최저 구매금액이 존재하는 등, 제약사항이 많아 사용하기에 어려워 보인다. 한국 프뢰벨에서 전월실적 30만원 충족시 상시 할인을 제공하는데, 이 혜택 역시 매력적으로 보이진 않는다.

 

체크카드 혜택

다둥이행복카드 신용카드의 연회비가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면 체크카드로 발급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특히 신용카드 최고의 혜택인 대형할인점, 병원 등에서 할인되는 혜택도 체크카드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보여주기 혹은 소소한 정책중 하나?

글을 시작하면서 인용한 사이트에 가보면 댓글들이 우호적이진 않다. 문서로 나열된 혜택은 많아 보이지만 각각의 혜택이 잘게 나눠져 있어서 실제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적기 때문이다. 정부의 육아정책에서 예산을 더 많이 증액하지 않고서 펼 수 있는 정책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나쁘게 보면 다둥이행복카드는 정부가 보여주기를 위해서 만들어낸 하나의 항목에 불과하고 좋게 본다면 없는 살림에서도 담당자가 바닥을 긁어 만든 소소한 복지정책일 것이다. 아기를 키우는 필자입장에서도 이 카드가 성에 차지는 않지만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주민이라면 공영주차장 30%할인, 장난감대여점 연회비 면제를 위해서 만들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