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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들

소비자 심리지수 전월대비 0.6p↑

소비자 심리지수 전월대비 0.6p↑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9년 1월 소비자심리지수는 97.5로 전월대비 0.6p 상승하였다.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으로 현재생활형편CSI는 90으로 전월에 비해 1p 상승하였고, 생활형편전망CSI는 91로 전월과 동일했다. 가계수입전망CSI는 98로 전월에 비해 1p 하락하였고, 소비지출전망CSI는 109로 전월과 동일하였다. 

소비자동향지수란?

경제상황은 경제활동을 하는 구성원의 예측이 상당히 중요하다. 예측에 따라서 구성원의 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경제는 자기실현적 예언처럼 예측대로 움직이게 되기 때문이다. 소비자동향지수(Consumer Survey Index: CSI)는 경제활동을 하는 전국 도시의 2500가구를 대상으로 현재 경제상황과 앞으로의 예상을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소비자동향지수는 설문조사에 응한 가구의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상황과 앞으로 6개월 후의 전망을 지수화하여 발표한다. 조사항목은 현재생활형편과 전망, 가계수입과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과 경기전망, 물가관련 설문 등으로 이뤄져 있다. 소비자동향지수는 응답자가 매우긍정, 다소긍정, 비슷, 다소부정, 매우부정으로 답하고 그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측정된다. 소비자동향지수가 100일 경우 긍정과 부정의 답이 동일함을 의미하고 200에 가까울수록 긍정적인 반응이 0에 가까울수록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음을 의미한다.

 

<사진:(출처:pixabay)>

소비자심리지수란?

한국은행은 소비자동향지수를 각 항목별로 발표함과 동시에 6개 지표를 종합하여 소비자심리지수(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 CCSI)를 발표하는데 이는 경제 전반적인 소비자의 인식을 가늠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크다면 과거 평균보다 낙관적으로 경제상황을 인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고 100보다 작은 경우에는 경제상황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진:(출처:pixabay)>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_CSI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은 현재경기판단CSI는 65로 전월대비 3p상승하였고, 향후경기전망CSI는 76으로 4p상승하였다. 취업기회전망CSI는 78로 전월에 비해 4p 상승하였고, 금리수준전망CSI는 전월대비 7p하락하였다. 

가계저축 및 부채상황_CSI

가계저축 및 부채상황에 대한 인식은 현재가계저축CSI는 91로 전월과 동일했고 가계저축전망CSI는 95로 전월보다 2p상승하였다. 현재가계부채CSI는 전월수준을 유지하였으나 가계부채전망CSI는 99로 전월대비 2p하락하였다. 

물가상황_CSI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으로 물가수준전망CSI는 145로 전월에 비해 1p하락하였고 주택가격전망CSI는 91로 전월대비 4p 하락하였다. 임금수준전망CSI는 122로 전월대비 3p 상승하였다. 

소비자물가상승률_CSI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은 2.4%로 전월대비 0.1%p하락하였고, 기대인플레이션율도 2.3%p로 전월대비 0.1p%하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