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금시장을 이용한 금현물투자
가장 유리한 금투자방법 – KRX금시장
은행을 통한 금투자는 은행의 골드뱅킹으로 가능하지만, 지난 글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매매시 수수료 1%로 상당히 높고 매매차익에 대해서 배당소득세가 15.4%가 부과되어 실질적으로 의미있는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임을 알 수 있다. 한국거래소에서 운영되는 KRX금시장은 실물을 인출할 수 있으면서도 은행골드 뱅킹보다 수수료가 저렴하고 양도소득세가 면제되어 실질적으로 투자의 매리트가 있어서 금을 거래하는 방법 중 가장 저렴하게 투자가능한 방법이다. 또한 실물로 인출도 가능해서, 실명 거래법 때문에 결국 돈으로 줘야한다는 것이 함정이긴 하나 지인에게 선물로도 줄 수 있다.
KRX금시장 개요
KRX금시장은 1g단위로 금을 거래할 수 있다. 18.10.2일 현재 금은 1kg과 미니금 100g두가지를 거래할 수 있는데 종가는 1g당 43000원 정도(1kg 43,110원/ 100g 43,880원)이다. 가격은 주식종목과 같이 실시간으로 거래되어 결정된다. 수수료는 증권사의 온라인 수수료만 부담하면 되고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 10%는 면제된다. 실물을 인출할 때에는 1개당 2만원 정도의 수수료와 부가가치세(거래가의 10%)를 부담하면 증권사지점에서 수령할 수 있다. 은행골드뱅킹이 매수와 매도시 시장가격에 1%의 스프레드를 붙이고 매매차익에 대해서 15.4%를 배당소득세로 과세하는 것에 비하면 KRX금시장은 유리한 거래조건과 세제혜택이 있다. 인출할 때에도 실물거래수수료도 저렴하니 실물일 인출할 목적으로도 훨씬 유리하다.
금값을 결정하는 요소
금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국제금시세와 미국달러가치가 역시 개입되어 금의 가치만을 평가받지 못할 수 있다. 최근 미국금리오름세로 인한 달러강세로 금값은 조정받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실물자산이자 전통적인 통화의 역할을 했던만큼 금은 대표적인 대안투자자산이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환율변동이 무척이나 크다는 점이다. 금값의 방향과 달러의 방향이 어떻게 조합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대안투자로 금을 투자하기로 했다면 수수료와 세금에서 방법보다 혜택이 큰 KRX금시장을 이용하기를 권한다.
신한금융투자에서 거래한다면…
신한금융투자에서 계좌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금거래를 하려한다면 거래신청메뉴에서 KRX금 거래승인을 진행해야 한다. 거래승인을 받은 후에는 예수금을 전환하여 금거래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ETF/ELW 메뉴에 함께 있는 ‘금현물’이라는 메뉴에서 현재가를 조회하고 현물을 주문할 수 있다. 다른 증권사에서도 현물과는 예수금을 구분하는 방식으로 거래를 할 수 있다.